티스토리 뷰

과학

근육과 뇌하수체

2020. 5. 21. 23:30
반응형

근육에는 크게 심근, 가로무늬근, 민무늬근 세 가지가 있습니다. 근 섬유는 굵은 정도가 20에서 100μm정도 됩니다. 안쪽에는 근원 섬유와 반유동성 물질로 이루어져 있고, 겉에는 근섬유막으로 되어 있습니다. 근원 섬유 사이에는 겔 형태의 근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근수축 에너지가 만들어집니다.

 

 

근육 수축의 에너지 근원은 ATP입니다. ATP 에너지를 저장해 두는 물질로는 크레아틴인산이 있습니다. 무척추동물들은 아르기닌인산이 이 물질을 대신합니다. 민무늬근은 가로무늬가 존재하지 않으며, 요관, 비뇨기관 혈관, 기관, 소화관 벽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골격근(가로무늬근)은 아닌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양끝이 뼈에서 끊겨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근육을 과도하게 쓰게 되면 젖산이라는 물질이 나오게 되고 젖산이 너무 축적되면 쥐가 나게 됩니다. 근육이 없는 하등 동물들에게는 근육 비슷한 장치가 꼭 있습니다.

 

뇌하수체는 간뇌 시상하부 밑에 달린 내분비 기관입니다. 후엽, 중엽, 전엽 3가지로 나누며 후엽에서는 바소프레신, 옥시토신 같은 신경호르몬을 갖고 있다가 필요시 내보내게 됩니다. 인간은 퇴화된 부분이지만, 중엽에서는 멜라닌 세포자극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전엽에서는 부신피질자극호르몬, 황체형성호르몬, 여포자극호르몬, 갑상선자극호르몬, 프로락틴, 생장호르몬, 엔케팔린, 엔돌핀이 분비됩니다. 

 

바소프레신은 항이뇨호르몬으로 몸속 액체의 삼투농도가 높아지면 분비가 됩니다. 알코올이나 카페인을 섭취한 경우 분비가 잘 되지 않기도 합니다. 옥시토신은 진통 촉진제나 자궁 수축제로 쓰이며 젖의 분비를 돕기도 합니다. 성욕에 관여하는 호르몬이기도 합니다.

 

황체형성호르몬은 남성은 테스토스테론을 나오게 하고, 여성은 배란을 유도하게 만듭니다. 여포자극호르몬은 월경 주기에 영향을 주고 생식세포를 성숙하게 만듭니다.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물종의 분류와 외래생물  (0) 2020.05.22
석면과 토양  (0) 2020.05.22
호흡과 광합성  (0) 2020.05.21
분자와 원자와 이온  (0) 2020.05.20
바이러스와 혈액  (0) 2020.05.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