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주식 양도소득세 얼마부터 낼까

 

주식 양도소득세 세율 적용 구간은?

 

 

 

 

해외 주식에서 수익을 얻는 사람들은 250 만원 이상 이면 반드시 양도소득세 신고를 하게 정해두고 있습니다. 국내 주식에는 해당 사항이 없었는데요. 이제 2023년도부터는 국내 주식에 대한 양도소득세도 부과하기로 발표했습니다. 양도소득세 세율과 신고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공제로 2천만원은 제하고 남은 이익은 3억원 초과 구간 25%, 3억원 이하 구간 20%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그동안 대주주들만 내왔던 주식의 양도소득세 대상을 개인들에게까지 범위를 넓히게 되었습니다. 

 

 

 

증권거래세 인하 예정?

 

 

투자자들은 대부분 증권거래세만 내왔습니다. 증권거래세는 점차적으로 낮출 예정이라 양도소득세 부문에서 기본적으로 공제하는 금액이 있으므로 정말 소액 투자하는 분들은 세금 부담이 덜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증권 거래세를 0.25% 부과하고 있으나 2022년도에는 0.02% 낮추고 2023년에는 0.08% 낮출 예정이라고 합니다. 2023년 이후에 올라가는 가치에 관해서만 세금을 부과하게 설정해두어서 일찍 주식을 정리할 필요성은 없다고 하네요. 정부에서 주식 뿐 아니라 채권이나 펀드 등 다양한 금융 투자 상품에서 생기는 소득들을 합쳐서 과세하도록 개편을 실행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금융투자로 얻은 소득 안에서 3년 이내 손실 이월공제와 손익통산을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은 주식의 양도소득세를 22% 부과하고 있는데요, 이 세금 때문에 단기 투자보다는 장기투자에 발을 담그는 사람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단타로 수익을 얻던 분들은 소득세 개편이 일어나면서 투자 흐름이 바뀔 수 있겠네요.

 

 

 

 

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방법

 

 

 

 

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확정신고는 5월만 할 수가 있어서 예정신고 기준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내 주식과 국외 주식의 수익통산을 하는 경우에는 5월 확정신고기간에 실시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를 접속한 후  '신고/납부-양도소득세-예정신고 작성'으로 들어갑니다.

 

 

양도 년월, 양도 자산 종류를 입력해주시고 양도인의 연락처, 주소를 확인해 주신 후 '저장 후 다음이동'을 누릅니다.  양수인을 아는 경우 입력하시고 그렇지 않은 경우 '저장 후 다음이동'으로 넘어갑니다. 계산명세서를 입력하는 페이지가 나오는데, 밑으로 내려보시면 '계산명세서 엑셀 업로드'가 있습니다.  HTS프로그램을 통해 이용하고 계시는 증권사에서 양도소득 과세자료 조회를 선택하시고 해당 년도를 조회해서 엑셀 파일로 저장합니다.

 

 

 

투자하고 주식을 사고 판 목록들을 볼 수 있게 되는데, 이 목록을 업로드 양식 다운로드로 받은 양식에다가 그대로 적어서 신고 페이지에 업로드 해줍니다. (국외자산국가코드, 양도가액, 주당양도가액, 취득가액, 주당취득가액, 취득일자, 취득유형, 주식 등 종류, 취득유형별 양도주식수는 필수 입력입니다.)계산명세서 목록에 적은 목록이 뜨면 저장 후 다음이동을 합니다. 현재 공제되는 금액은 250만원이라서 양도소득기본공제에 2,500,000을 적어주시고 등록하기-저장 후 다음이동을 누릅니다. 신고서를 한 번 더 확인해본 후 '신고서 제출'을 누릅니다.

 

 

'신고/납부-양도소득세-Step2 신고내역'으로 가서 접수번호를 누릅니다. 화면에 뜨는 양도소득금액 계산명세서와 양도소득과세표준 신고 및 납부계산서를 출력하거나 캡처를 하셔서 PDF 형태로 만들어줍니다.  예정신고 작성 메뉴가 있던 Step1으로 돌아가서 '증빙서류 제출-신고목록 조회-첨부하기'를 해주시면 양도소득세 신고가 끝이 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