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모바일 운전면허증 쉽게 발급하기

 

 

 

모바일 운전면허증 은 전국 편의점에서 술, 담배 등을 구입할 때에 성인 인증 용도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스 앱에는 모바일 운전 면허 외에 qr 출입증도 있습니다. 학원이나 노래방, 클럽 등에 출입시 전자출입명부를 이용하라고 권고 중인데 패스 앱 내의 qr 출입증으로 체크인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7월 이후로는 면허증 갱신이나 재발급 등의 사유로 면허시험장을 방문한 경우 면허증으로 이용 가능하며, 2021년부터 렌터카를 빌리거나 휴대폰을 개통할 때에 모바일 면허증이 신분 증명에 유효하게 됩니다. 

 

 

 

통신사 별로 준비되어 있는 PASS 앱(LG U+ 기준)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 을 발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입이 되어있지 않은 분들은 가입을 완료해주세요.(기존에 깔아두신 분들은 업데이트 해주시면 면허증을 등록할 수 있게 업데이트가 됩니다.) PASS 앱으로 들어가시면 N 표시가 떠있는 '신분증'이 있습니다. 눌러서 들어가 보시면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 등록하기 화면이 뜹니다. '+표시'를 누르고 넘어간 페이지에서 약관 동의를 해줍니다. 

 

 

 

 

면허증 촬영 페이지로 넘어가면 촬영하기를 누르고 사각 틀에 맞게 갖고 계신 면허증을 찍어 줍니다.(빛이 많이 반사되는 곳에서는 잘 찍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찍으신 후에는 화면에 자동으로 뜨는 면허증 번호와 발급일자가 맞는지 확인하신 후 등록을 해줍니다. (사진이 찍혔더라도 엉뚱한 숫자가 뜰 때가 있으니 확인을 꼭 해줍니다.)

 

 

 

성공적으로 등록되었습니다.라는 화면이 뜨면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이 완료된 것입니다. 메인 페이지 아래에 있는 메뉴들 중 운전면허를 눌러보시면 qr 코드 와 바코드가 사진과 함께 뜨고 모바일 운전면허 보기를 누르시면 상세한 면허번호와 발급일, 식별번호, 갱신기간이 뜨게 됩니다. 생년월일은 뜨지만 주민번호 전체가 뜨지는 않네요.

 

 

 

 

해킹 등으로 정보 유출 위험이 있지 않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많은데, 스마트폰 안의 안전한 영역에 저장이 되고 모바일 운전면허증 자체에 기존 플라스틱 카드처럼 개인정보를 담지 않고 있습니다. 폰 분실 신고가 들어가면 바로 서비스를 정지하도록 시스템을 만들어두었다고 하네요. 위조변조 위험도 블록체인 기술로 조작을 할 수 없게 처리해두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외에 새로운 서비스로는 개인 정보를 국민들이 스스로 관리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지원금 등을 신청할 때에 이것저것 내야하는 서류들이 많은데 이런 서류들을 인터넷상에서 모아서 제출할 수 있는 꾸러미 데이터 서비스도 지원예정이라고 합니다. 

 

 

세금 납부나 건강검진, 민방위 교육, 장학금 신청 등의 안내를 받고 신청이나 납부까지 마칠 수 있는 국민비서 서비스도 도입 예정입니다. 종이로 일일이 우편을 받는 것보다 훨씬 편리해지겠네요. 정부에서 운영하는 콜센터도 지금은 뿔뿔이 흩어져 있지만 2023년까지 통합적으로 운영한다고 합니다.

 

 

 

코로나19 이후로 세상이 참 많이 바뀌었습니다. 손소독제와 마스크 사용이 일상화되고 생활 속 거리두기, 비대면 문화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모바일 면허증도 그 수많은 변화들에 발맞추어 도입하게 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모바일로 등록해두셔서 필요하실 때에 잘 쓰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