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학

황산과 다이옥신

2020. 5. 25. 03:27
반응형

암갈색이나 무색의 기름성분액체인 황산은 물과 만나면 열을 발생시킵니다. 높은 온도의 진한 황산은 금속을 녹일 수 있고 피부에 화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인산 비료 제조에 이용되며 나무 방부제, 자동차 축전지, 접착제, 폭탄 제조, 도금, 구리 제련, 석유 정제, 필름과 실크 생산 등에 이용됩니다.

 

 

자연적으로는 화산 가스에서 발생하고 안개나 눈, 산성비 등으로 환경에 영향을 줍니다. 황산을 사용하는 공장에서도 배출이 되고 폐수 관리, 자동차 배터리 처리, 도금 시설 등에서도 배출이 됩니다. 이산화황에 오염된 공기를 흡입하면 화학물질과의 반응으로 신체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노출된 경우 코, 눈, 목, 폐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고 심한 경우 폐부종, 3도 화상, 실명에 이를 수 있습니다. 황산이 있는 곳에는 물을 뿌려서는 안되며 삼킨 경우 물로 희석한 후 병원으로 데리고 갑니다. 피부나 눈에 노출된 경우 씻어내고 오염된 옷은 벗습니다. 

 

만들어지면 잘 분해되지 않는 다이옥신은 물에는 잘 녹지 않으나 지방에는 잘 녹아서 우유나 모유에서도 검출될 수 있습니다. 독성이 제일 강한 것은 사염화 다이옥신이며 연구용 화학 물질로 주로 사용됩니다. 고엽제 사용 후 독성이 널리 알려져서 사용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염소와 산소가 주어진 상황에서 유기물이 연소하거나 연소한 후 발생하게 됩니다. 운송 분야, 비철금속 및 철 생산, 소각, 종이 표백, 석탄 발전소, 디젤 빛 자동차 연소과정, 제초제 사용에서 배출이 됩니다. 문제가 되는것은 주로 소각장에서 나오는 다이옥신이며 비 등으로 땅에 떨어지면 채소나 과일에서도 검출이 될 수 있고 그런 채소를 먹고 자란 가축을 사람이 섭취하게 되면 몸에 축적될 수 있습니다.

 

육류보다 어류에서 더 많은 양이 검출되며 답배 1갑당 7pg이 배출됩니다. 메스꺼움, 구토, 식욕감퇴, 호흡곤란, 기형 유발, 임신율 저하, 폐암 유발, 심장질환, 손발 저림, 화상이 일어날 수 있고 피부에 광범위한 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섭취한 경우 물을 1-2잔 마셔 희석하고, 피부와 눈에 노출되었으면 20분간 씻어내야 합니다.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스페놀A  (0) 2020.05.25
TCE 와 PCE  (0) 2020.05.25
세슘, 제논, 요오드  (0) 2020.05.25
페놀과 산화칼슘  (0) 2020.05.24
나프틸아민과 비소  (0) 2020.05.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