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옅은 황색 혹은 무색인 액체 노닐페놀은 NPEs의 원료, 인쇄 잉크 재료, 페인트 첨가제, 페노루지 적층판 원료, 산화방지제 원료로 이용됩니다. NPEs는 세안제, 세척제, 주방 세정제, 샴푸 등 계면활성제에 쓰이는 성분입니다. 노닐페놀과 NPEs는 음향 및 통신장비,영상, 전자부품 제조업, 화학제품이나 화합물 제조업에서 주로 배출이 됩니다.

 

 

공기 속 노닐페놀은 빗물과 함께 토양으로 내려가고 NPEs에서 분해가 된 노닐페놀은 물에서 잘 분해가 되지 않기 때문에 물 속 흙 밑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호흡할 때나 계면활성제가 든 제품 사용시 노출될 수 있습니다. 내분비계장애추정물질이 섞여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이 있어 성조숙증, 기형아, 발기부전, 무정자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뜨거운 증기 형태로 흡입한 경우 호흡기나 점막에 자극이 올 수 있고 피부 노출시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식품 조리기구나 가공, 식품 용기, 과일이나 야채 등을 씻는 세척제에는 쓸 수 없게 금지되었습니다.

 

특이한 냄새가 나는 액체인 톨루엔은 에테르나 에탄올 같은 유기 용매에 잘 녹으며 공기속으로 잘 날아가는 휘발성 유기화합물 입니다. 화학물질 생성시나 기초 화학물질 원료로 이용되고 접착제, 인쇄 잉크, 페인트 등에 이용됩니다. 자동차 기름 주유시 배출되기도 하고 화학물질 제조, 플라스틱 및 고무, 자동차 제조시 배출됩니다.

 

높은 농도에 노출되면 눈과 피부에 자극을 주고 긴 시간 노출시 어지럼증, 두통, 기억력 장애, 환각, 눈떨림, 운동 능력 이상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새차증후군의 주 원인으로 꼽히고 있으며 차량 탑승 전이나 주행시 창문을 열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유해한 물질 배출을 위해서 비닐은 빠른 시일 내에 벗기는 것이 좋으며 뜨거운 여름철이 되면 유해 물질이 더 잘 방출되므로 차 내부 온도를 낮게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명공학  (0) 2020.05.26
벤젠과 1,3-부타디엔  (0) 2020.05.26
노닐페놀과 NPEs, 톨루엔  (0) 2020.05.26
비스페놀A  (0) 2020.05.25
TCE 와 PCE  (0) 2020.05.25
황산과 다이옥신  (0) 2020.05.25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