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학

바이러스와 혈액

2020. 5. 19. 04:15

바이러스는 생물체 사이의 접촉, 타액을 통해서 번식을 합니다. 단백질과 핵산으로 이루어져 있고 비생물과 생물의 중간형태로 보고 있습니다. 돌연변이, 활물기생, 자기복제를 할 수 있고 세포구조물이 존재하지 않으며 숙주가 없으면 번식을 하지 못합니다.

 

 

DNA 바이러스 종류에는 포진바이러스, B형간염 바이러스가 있고 RNA 바이러스 종류에는 일본 뇌염 바이러스, 홍역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 사스 바이러스, HIV가 있습니다. 기생하는 장소에 따라 식물성으로는 위축병바이러스, TMV가 있고 동물성으로는 천연두, 소아마비, 광견병, 독감 등이 있습니다. 세균성 바이러스는 T4 파지, T2 파지 등이 있습니다.

 

세포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항생제나 항진균제가 듣지 않으며, 해열제나 소염제, 수분공급으로 인체 속 면역체계가 바이러스를 없애는 작용을 기다리는 수 밖에 없습니다.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질환들은 항바이러스제나 백신으로 치료해야 합니다. 백신은 임상 허가까지 1년 이상 걸리므로 백신이 나오기 전까지는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합니다.

 

고세균에는 메테인 생성균, 극호염균, 극호열균이 있습니다. 진핵생물 세포와 가까운 것으로 보며 DNA에 히스톤 단백질이 존재합니다. 고세균 중에는 병원성이 존재하는 것은 발견된 적이 없습니다.

 

혈액은 혈장과 혈구로 이루어져 있고 혈구에는 혈소판, 백혈구, 적혈구가 있습니다. 혈장이 55% 혈구가 45% 비율로 존재합니다. 골수 속 조혈모세포는 혈액 성분을 만들어냅니다. 운동을 안하는 사람은 빈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60-70kg 성인 남자 기준으로 약 5L의 혈액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출혈이 과다하게 일어나면 생명에 지장을 줍니다. 성기나 항문, 코, 입에서 피가 난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소판은 헌혈시 선택할 수 있는 것 중 하나인데, 가장 수량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임신경력이 있는 여자분들은 혈소판 헌혈을 할 수 없어서 남자분들이 주로 하게 됩니다. 수혈이 많이 필요한 수술에 쓰이게 됩니다. 

 

적혈구는 헤모글로빈덕에 색깔이 붉습니다. 구멍이 없는 도넛 모양으로 생겼으며 남자는 500만개 정도, 여자는 450만 개 정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산소를 운반해주는 일을 주로 하며 높은 산지대에 사는 사람은 적혈구 함량이 높아지게 됩니다. 

 

백혈구는 면역 체계를 구성하는 주세포이며, 세균이나 이물질로부터 보호를 해줍니다. 백혈구 중 호산구는 알레르기 원인인 히스타민을 중화시켜줍니다. B세포는 항체를 만들어냅니다. NK세포는 비정상적인 세포를 파괴해줍니다. 백혈구가 너무 많아져서 몸을 망가뜨리는 경우 백혈병으로 진단합니다.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흡과 광합성  (0) 2020.05.21
분자와 원자와 이온  (0) 2020.05.20
바이러스와 혈액  (0) 2020.05.19
균류와 곰팡이  (0) 2020.05.19
세포와 조직  (0) 2020.05.18
유전과 유전자  (0) 2020.05.18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