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에테르와 유사한 냄새가나는 기체인 염화메틸은 유기 용매에 쉽게 녹습니다. 유화제나 실리콘 수지 원료, 농약 원료, 계면활성제, 발포제, 천연약품 추출에 이용됩니다. 생산과정이나 목재나 담배를 태울 때 생길 수 있고 인공적인 양보다 자연발생량이 훨씬 더 많은 편입니다. 배출이 잘 되는 편이라 몸에 쌓이지는 않습니다.

 

 

많은 양에 노출되면 어지러움, 휘청거림이 일어날 수 있고 신장, 간, 폐, 고환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피부와 눈에 접촉한 경우 20분간 물로 씻어내고 억지로 구토를 시키지는 않습니다. 

 

염산과 메탄올을 염화아연이나 황산과 함께 반응하게 하거나, 염소와 메테인을 반응하게 하여 염소화 생성물에서 분취하여 얻어내게 됩니다. 압축하게 되면 액체로 변할 수 있으며, 염화메틸이 액체로 변한 경우 냉동기의 냉매로 이용됩니다. 액체 상태 염화메틸이 기체로 잘 변하는 성질을 이용해 메틸화제나 살충제 같은 에어로솔제에 사용합니다.

 

유기용매에 잘 녹는 액체 중 하나인 프탈레이트는 색깔과 냄새가 없습니다. 염화비닐 수지 가소제로 주로 이용되며 전선 피복재, 건축재, 의약품 보관용기, 농업용이나 일반용 필름과 시트, 식품 포장, 안료, 도료, 접착제 용매 등으로 이용됩니다. 화학 제조업이나 플라스틱 제조업 공장에서 공기중으로 배출됩니다.

 

코팅 종이에 포장된 식품을 섭취할 경우나 오염된 공기를 마실 경우 접촉할 수 있고 소변으로 배출하게 됩니다. 생식이나 출산, 정액 생산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을 섭취한 경우 위장이나 식도에 화상이나 손상이 일어날 수 있으니 내시경 등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 피부의 직접적 접촉이 있는 경우 15분간 씻어냅니다.

 

내분비계 장애 유발 가능성이 있어 환경호르몬 추정물질로 지정되었으며 이 물질이 사용된 어린이 제품의 생산 및 사용이 제한되었습니다. PVC 장갑, 화장품 등에서 검출되어 파동을 겪기도 했습니다. 낙동강에서 프탈레이트를 분해할 수 있는 미생물 노보스핑고비움 플루비를 발견해 환경정화에 이바지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온수매트, 리코더, 머그컵, 찜질팩, 슬라임, 가방, 지우개 등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제품에서 많은 양이 검출되는 사례가 자꾸 늘어나고 있어 제품을 고르실 때 가격이나 모양 뿐 아니라 이런 호르몬 검출 부분도 신경써서 고르시는 안목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납과 에틸카바메이트  (0) 2020.05.23
카드뮴과 과산화수소  (0) 2020.05.23
염화메틸과 프탈레이트  (0) 2020.05.23
자일렌과 폼 알데히드  (0) 2020.05.23
녹조현상  (0) 2020.05.22
생물종의 분류와 외래생물  (0) 2020.05.22
댓글
댓글쓰기 폼